여행/휴식

옛 정취 물씬 풍기는 호이안 속으로

기획실 기획홍보팀장 민준호 상무보

호이안의 위치

호이안의 역사

호이안 (Hội An)은 베트남 중부의 꽝남성 남중국해 연안에 위치한 인구 15만명의 작은 도시이다.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까지 베트남의 '바다의 실크로드'라고 불리던 주요 국제 무역항구 도시로서, 화교, 일본인, 네덜란드인, 인도인, 그 외 서구상인들이 드나들며 마을을 형성하여 정착하였던 곳이기도 하다.
그런 연유로 다양한 나라의 문화가 어우러져 서구적이면서 동시에 동양적인 이색 풍경이 연출되었는데, 이 곳은 무역의 중심지가 호이안에서 다낭으로 점차 이전해 가면서 잊혀진 도시가 되었고, 그 덕에 20세기 베트남에서 일어난 많은 전쟁의 파괴에서 빗겨나 건축물들이 거의 훼손되지 않은 상태로 남을 수 있었다.
이처럼 과거의 역사가 잘 보존된 호이안의 '옛 마을 (Old Town)' 지역은 199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되었다.

옛 마을 (Old Town) 풍경

호이안의 관광

근방의 다낭과는 확실히 다른 분위기가 느껴지는, 호이안 만의 매력 속으로 빠져보자.
둘러볼 곳으로는 19세기로 되돌아 간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는 '옛 마을 (Old Town)', 호이안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역사박물관', 많은 미술품과 공예품 가게들이 즐비한 '낌봉 목공예 마을' 등이 있으며, 매월 음력 보름에 개최되는 '등불 축제'는 과거의 호이안을 기억하자는 의미로 18:00에 모든 인공 조명을 소등하면서 시작되는데 소등과 동시에 다양한 전통 공연이 개최된다.

호이안의 먹거리

여행에 있어서 먹거리는 빠질 수 없는 즐거움이다.
국제적인 관광지인 호이안에는 그 명성에 걸맞게 맛집들이 즐비한데,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들의 향연 또한 호이안의 매력 중 하나이다.
편편한 면 위에 크루통, 숙주나물, 돼지고기 조각이 얹혀져서 나오는 '까오라우 (Cao lầu)'는 호이안의 전통 음식으로 호이안에서만 맛볼 수 있다.
또한, 쌀국수면,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고수 잎, 소엽풀, 타이바질, 향유 등 허브와 숙주나물 등 채소를 느억 쩜 소스에 찍어먹는 ‘분짜 (bún chả)’와 쌀가루 반죽에 각종 채소, 고기, 해산물 등 속재료를 얹고 반달 모양으로 접어 부쳐낸 음식인 ‘반쎄오 (bánhxèo)’는 베트남 대표요리로서 베트남 어디를 가나 만날 수 있지만, 유명 관광지인 호이안의 맛집에서도 단연 인기 음식이다.

까오라우 (Cao lầu)
분짜 (bún chả)
반쎄오 (bánhxèo)

호이안을 떠올리며

내가 호이안을 방문한 때는 2016년 5월로, 호이안은 해마다 5월이 되면 생각나는 매력적인 여행지이다.
호이안 여행은 무척 즐거웠으나 호이안이 국제적인 관광지인 만큼 베트남 내 여타 지역에 비해 비싼 물가는 참고할 요소이다.
옛 정취가 물씬 풍기는 '옛 마을'의 한적한 길 가 카페에 앉아서, 고깔모자 쓴 농부가 물지게를 지고 느리게 지나가는 모습을 바라보며 마신 그때의 베트남 커피 향은 지금도 나에게 그때를 되돌려 준다.




기획실 기획홍보팀장

민준호 상무보